메인프레임 컴퓨터는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각 메인프레임에는 하나 이상의 최신 프로세서, 수 메가바이트에서 수 기가바이트에 이르는 RAM, 마이크로컴퓨터의 모든 것 외에 디스크 공간 및 기타 저장 공간이 있습니다. 메인프레임은 다운타임 없이 여러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초당 수천 명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메인프레임과 다른 컴퓨터 시스템 간의 주요 차이점은 발생하는 처리 수준입니다. 메인프레임은 데이터 대역폭, 조직, 안정성 및 제어 측면에서도 다릅니다. 대규모 조직 – 은행, 의료, 보험 및 통신 회사 등 – 메인프레임을 사용하여 중요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메인프레임 컴퓨터와 그 구성 요소의 진화에 대해 논의합니다.
메인프레임 컴퓨터의 역사
IBM은 1944년에 메인프레임 처리의 중요한 부분인 산술 연산을 위한 ASCC(Automatic Sequence Controlled Calculator)를 개발했습니다.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까지 IBM, Burroughs, RCA, NCR, General Electric 및 Sperry Rand와 같은 여러 회사에서 메인프레임을 생산했습니다. , 예를 들어. 그 이후로 IBM의 System/390은 사용 중인 유일한 메인프레임 유형입니다. 1960년대 IBM의 System / 360에서 진화했습니다.
초기 메인프레임은 엄청난 공간을 차지했습니다. 새로운 기술은 하드웨어의 크기와 비용을 크게 줄였습니다. 현재 세대 메인프레임은 작은 캐비닛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최신 메인프레임 컴퓨터의 구성요소
PC와 마찬가지로 메인프레임에는 운영 체제, 마더보드 또는 마더보드, 프로세서, 컨트롤러, 저장 장치 및 채널과 같은 데이터 처리를 위한 많은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 마더보드: 메인프레임 컴퓨터의 마더보드는 “버스 아키텍처”라는 개념을 통해 CPU, RAM 및 기타 하드웨어 구성 요소가 함께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인쇄 회로 기판으로 구성됩니다. 마더보드에는 입력 카드용 장치 슬롯과 다양한 외부 장치용 케이블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PC 마더보드가 32비트 또는 64비트 버스를 사용하는 경우 메인프레임은 128비트 버스를 사용합니다. 일반 내부 아키텍처 지침은 마더보드가 다른 장치에 연결하고 이진 계산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검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프로세서: CPU는 메인프레임 아키텍처에서 중앙 처리 지점 역할을 하며 산술 계산을 수행하는 ALU(산술 논리 장치)를 포함합니다. 또한 버스 아키텍처의 컨트롤러 역할을 하며 트래픽 및 데이터 요청을 처리합니다. 메인프레임의 처리 능력은 PC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저장 장치: 저장 장치는 데이터를 입력, 검색, 보관 및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대부분은 하드 드라이브, 테이프 드라이브, 펀치 카드 판독기와 같은 외부 장치이며 모두 메인프레임 터미널에 연결되어 있고 CPU에 의해 제어됩니다. 데이터 저장 용량은 PC 용량의 수백 배 또는 수천 배에 이를 수 있습니다.
• 통신 컨트롤러: 통신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원격 컴퓨터가 메인프레임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LAN 또는 WAN의 도움으로 통신 컨트롤러는 다양한 장치와 연결을 설정하고 통신 채널을 통해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며 터미널에서 사용자를 추적합니다.
• 채널: “채널”은 CPU와 주 메모리를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연결하고 데이터가 무결성을 잃지 않고 체계적으로 이동되도록 하는 데 사용되는 케이블입니다.
최신 메인프레임에는 확장된 서비스 관리 기능, 플랫폼 간 통합 기능 등과 같은 고급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데이터 센터 운영에 적합합니다. 최신 메인프레임의 유지 관리 비용은 이전 모델보다 훨씬 낮습니다.